마루이 글록19 젠3 리뷰
마루이 글록시리즈는 글록26을 시작으로 글록17(젠3), 글록34, 글록22 등이 이른바 마루이 글록 1세대이고
그 다음, 마루이 글록 2세대로서 첫 스타트를 한 것이 글록19 젠3입니다. 그리고 이어서 글록17 젠4가 나왔고,
올해 9월 29에 글록19 젠4가 발매되었습니다.
기존의 마루이 글록중에서 글록34와 글록22는 모두 젠3의 모델이고 이 둘은 글록26, 그리고 글록17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다소 급조하듯이 개선한 제품들이라서 굳이 칭하자면 1.2세대 정도 될 것입니다.
마루이 글록19 젠3에서 새로워진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슬라이드 작동부 보강 : 슬라이드 스톱시 슬라이드 본체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금속제의 보강재를 내부에 설치. 스톱퍼와 이 보강재가 걸리게 하여 슬라이드의 스톱퍼 홈의 마모를 방지한 것과 리코일 스프링 가이드의 전방부와 슬라이드가 닿는 부분에 근속재 보강재를 삽입해 빈번한 슬라이드의 작동충격에 대해 내구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2. 탄창멈치: 탄창을 삽입했다 빼는 행위의 반복에 따라 마모되기 쉬운 탄창멈치 내부의 탄창 결속부에 금속판을 대어 마모를 방지.
3. 실린더....사이즈.의 증대. 이것은 글록22나 34에도 적용은 안된 부분이고 글록19에 이르러서야 적용된 점이죠. 게다가 근래 몇 년간에 나온 마루이 핸드건들은 이미 예전에 나왔던 마루이 핸드건들에 비해 용적이 증대된 실린더를 갖추고 있으므로 개인적으로 별로 특이한 점은 아니라고 생각되나, 마루이의 글록 시리즈로서는 증대된 15mm 실린더를 갖춘 첫제품이므로 이 점이 두드러진 점입니다. 글록22만 해도 구형 실린더 사이즈와 동일한 사이즈를 사용합니다.
4, 표면질감의 변화. 글록17은 아주 고운 무광입니다.정말 무광요. 아주 오래써야 마모되서 약간 반질거릴 정도의 무광처리죠. 글록22에 와서는 마루이가 '금속표면 질감의 새로운 재현'이라고 광고하기도 했죠. 글록22의 표면은 17과는 다릅니다. 개인적으로는 글록22의 표면처리가 더 실감난다고 느낍니다. ABS 슬라이드이지만 질감처리가 아주 좋습니다. 그런데 외관에서 글록19는 글록22와는 또 다릅니다. 글록22 처럼 금속표면질감이 나면서 또 좀 다른 느낌. 글록22보다는 약간 더 무광이 첨가된 느낌. 역시 좋습니다.^^
이러한 개선들이 고스란히 글록19에 포함되어 있고, 특히 슬라이드 스톱 작동부는 근간의 마루이 핸드건들처럼 스톱퍼가 겉으로는 슬라이드에 걸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슬라이드 내부의 금속제 부품에 걸리게 되어 있는 것이 마루이 최신 핸드건들의 특징입니다.
5. 반동: 많은 분들이 관심많은 반동. 저는 사실 개인적으로 반동에 그다지 우선순위를 두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무관심한 것은 아니고요. 타 웹/포럼에서 보니 마루이 USP 컴팩트와 비교하던데, 사실 그것과는 좀 다릅니다. 전 지금 USP 컴팩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바로 쏴보면서 비교해보면, USP 컴팩트쪽이 반동면에서는 더 느낌이 좋네요. 격발시 총구가 튀듯이 들리는 느낌이 좋습니다. 슬라이드 후퇴시 오는 반동이 느낌이 꽤 크고요. 이는 USP 컴팩트의 디자인, 즉 무게중심 위치/슬라이드 후퇴거리, 글록19와 비교해 볼 때 더 짧은 총신과 더 긴 그립 등이 조합되어 오는 효과라고 생각합니다.
USP 컴팩트가 격발시 뒤쪽으로 망치로 때리는 충격같은 느낌이라고 하면 글록19의 경우, USP 컴팩트보다는 약간 더 젠틀한 느낌의 반동입니다. 그래도 다른 마루이의 구형핸드건들에 비하면 센 반동입니다.
6. 집탄도
글록22와 비슷한 정도입니다. 글록22도 상당히 잘맞는 제품인데 글록19가 특별히 더 잘 맞는다거나 하는 느낌은 없고요. 외지의 성능데이터를 봐도 성능이 글록19보다는 글록22가 조금 더 높아요. 이는 증대된 실린더의 이점이 영향을 크게 발휘를 못한다기보다는 글록19가 바렐이 짧은 컴팩트모델이라는 점에 기인한 것이 크죠. 상대적으로 글록22에 비해서요.
그래도 6~7미터 거리에서 엄지손가락 높이의 인형을 조준해 쏘면 잘 맞네요.
아래 사진의 인형들은 제가 개인적으로 핸드건 성능 측정할 때 사용하는 전용 타겟입니다. 제 눈이나 조준습관은 거의 동일하므로 에솝건의 성능에 따라 명중도가 달라지겠죠.
7. 탄창.
글록22것과 상당히 흡사한데 가스밸브 상부의 탄창 몸체 디자인이 좀 다릅니다. 프레임에 삽입되는 부분의 사이즈가 아예 다르게 설계되었습니다. 그런데 더 넓게 되어 있으므로 기존 탄창과 호환이 가능해보입니다. 외지를 보면 글록18용 롱탄창도 사용하더라고요. 전 뭐 글록22 탄창을 꽂아보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매거진 릴리스를 사격하는 손에 맞춰 바꿔 꽂는데 대응하기 위해 매거지 릴리스가 걸리는 홈이 탄창 양쪽에 모두 있습니다.
기화율.. 이건 최근의 마루이 핸드건들과 비슷합니다.
참고로 마루이 글록19 젠3의 탄창은 마루이 글록19 젠4에 포함되는 탄창과 똑같은 것입니다.
8.리코일 스프링 가이드: 슬라이드 후퇴 전진의 충격에 대비해 강도를 높인 금속제 부품을 슬라이드 내부에 설치하고, 스프링 가이드도 설계가 변경되었습니다. 가이드 축 자체도 디테일이나 마감도가 기존 글록들 보다는 더 잘 나왔네요. 전 글록들시리즈의 리코일 스프링 가이드가 디테일이 좀 안좋아 항상 옵션부품으로 갈아버리거든요.
9. 보다 실총사이즈에 근접한 외형. 익히 아시는대로 실총의 홀스터에도 잘 맞다고 합니다. 이전 글록들처럼 끼거나 그러지 않고요.
10. 그외
마루이 글록 전기종의 단점. 마루이 뿐만이 아니라 타 메이커 글록도 마찬가지고, 이런 구조의 핸드건은 다 가지고 있는 단점. 즉 슬라이드를 당겨 장전할 때 천천히 놓거나 하면 슬라이드가 해머 유니트상부에 걸립니다. 슬라이드를 당긴 후, 촥~ 하고 놓으면 괜찮은데, 손을 서서히 놓는 다던지 하면 걸리는 것 말이죠. 이 거 다 아시죠? 글록19에서도 여전합니다.^^
글록19의 가장 큰 매력은 컴팩트 사이즈의 핸드건이라는 점이죠. 컴팩트... 말 그대로, 손이 크지도 않은 편인 제 손안에 쏙들어오는 그립. 그리고 짧은 총신. 그 디자인이 주는 아담함이 좋네요. 글록19 한참 갖고 놀다가, 글록22를 쥐면 느낌이 상당히 다릅니다. 마루이에서 글록19를 발매한다는 소식을 전한 뒤로 오랫동안 기다려 온 글록 19이니 만큼 그것을 소장했다는 만족도가 꽤 크네요. 이것 사려고 한 동안 스타크암스것이나 We것, KJW 것 등을 패스해가면서 기다렸죠.
현재는 마루이 글록19 젠3용 관련옵션 부품들이 많이 쏟아져 나와있는 중이라 그것으로 교체하고 하는 재미에 기대를 걸 분도 계시겠고, 저는 게으른 순정파라 순정상태로도 만족하고 놉니다.
일단 마루이 글록중에서 나름 마루이의 최신 핸드건시리즈이고 마루이가 만든 컴팩트 사이즈의 글록이라는 점에서 마루이 글록팬이라면 꼭 사기를 추천드리고요.
이 면을 빌어서 하나 더 참고로 말씀드리면 글록17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글록 17젠4를 사기를 추천드려요. 그 이유는 제 리뷰를 보시면 자세하게 설명해놓았고요.
아래 P.S.는 제가 마루이 글록19 젠3 막 발매되자마자 구입해놓고 쓴 글이었는데, 현재는 글록17 젠4도 나와있죠.
과거에 썼던 P.S.: 마루이가 이 글록19만든 스타일대로 글록17을 새로 뽑아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판매때문에 Gen3의 글록17을 다시 만들기 싫다면 Gen4나 Gen5의 글록17도 환영이라 이말입니다..ㅋ